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보리수 열매 효능 먹는법 부작용

by 엄마고영이 2024. 6. 17.
반응형

보리수의 효능과 먹는법
보리수의 효능과 먹는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옛날부터 천식과 원기회복 등의 약재로 사용되어 온 보리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보리수란?

보리수 열매는 보리수나무에서 나는 열매로, 유럽 보리수 또는 러시아 올리브라고도 불립니다. 이 나무는 유럽과 아시아 전역에 걸쳐 자생하며, 보리수 열매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보리수 열매는 작고 타원형이며, 크기는 대략 1-2cm 정도입니다. 익으면 황금색에서 붉은색을 띠게 됩니다. 겉면은 은빛 털로 덮여 있어 반짝이는 외관을 가집니다. 달콤하고 약간 시고 떫은맛이 있으며, 익으면 당도가 증가합니다. 보리수 열매는 비타민 C, 폴리페놀, 플라보노이드와 같은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여 건강에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왕보리수는 보리수나뭇과의 낙엽 관목인데, 보리수나무와 비슷하나 잎은 거꾸로 된 피침 모양이고 어린잎의 표면에 별 모양의 압모가 있습니다. 5~6월에 1~7개의 꽃이 잎겨드랑이에서 피고 열매는 둥글고 붉게 열리며 경기, 전남 등지에 분포합니다.

 

 

보리수 열매 효능

보리수 열매에는 다양한 항산화 물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항산화 물질은 자유 라디칼과 같은 유해한 분자를 제거하여 세포 손상을 줄이고, 심장 질환과 같은 만성 질환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보리수 열매에는 염증을 줄이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관절염이나 천식 같은 염증성 질환의 증상을 완화하는 데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보리수 열매는 비타민 C와 같은 영양소가 풍부하여, 면역 시스템을 강화하고 감염병에 대한 저항력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보리수 열매에는 혈관을 이완시키고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을 주는 성분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는 심혈관 질환 예방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보리수 열매에는 항균 작용을 하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세균과 같은 병원균의 성장을 억제하고 질병의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보리수 열매는 식이 섬유가 풍부하여 소화를 촉진하고 장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보리수 먹는 법

보리수 열매는 생으로 먹을 수 있습니다. 열매가 익으면 황금색에서 붉은색으로 변하며, 겉면에는 은빛 털이 덮여 있습니다. 익은 보리수 열매는 달콤하고 약간 떫은맛이 나며, 직접 수확하여 생으로 먹을 수 있습니다. 보리수 열매를 건조하여 오랫동안 보관할 수 있습니다. 열매를 건조해 차가운 장소에 보관하면 여름에도 오랫동안 신선하게 유지될 수 있습니다. 보리수 열매는 잼이나 술, 효소, 청으로 가공하여 먹을 수도 있습니다. 이런 가공 음식은 다양한 형태로 제공될 수 있습니다. 보리수 열매는 전통적으로 약재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건조해서 차나 추출물 형태로 마셔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보리수 열매는 요리에 조미료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열매를 잘게 다지거나 분말 형태로 만들어 음식에 넣어 맛을 살릴 수 있습니다.

 

 

 

 

보리수 부작용

보리수 열매는 일반적으로 안전하지만, 과도한 섭취는 소화 장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신선한 열매를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복통, 설사, 가스 형성 등의 소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일부 사람들은 보리수 열매에 알레르기 반응을 보일 수 있으며, 이는 피부 발진, 가려움증 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보리수 열매에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섭취량과 개인의 건강 상태를 고려하여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리수 열매 보관법

보리수 열매는 건조하고 시원한 장소에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직사광선을 피하고, 습기가 없는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보관하며, 밀봉이 가능한 용기에 넣어 보관하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온도는 적당히 유지하고, 직접 수확한 열매는 가능한 빨리 소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보관하면 보리수 열매를 오랫동안 신선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보리수 열매는 갓 수확했을 때에는 탱글탱글하지만 몇 시간만 지나면 물컹물컹해져서 보관하기가 힘듭니다. 보리수를 오랫동안 싱싱한 상태로 먹으려면 냉동실에 2시간 정도 얼렸다가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반응형